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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철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0집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8 - 247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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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6월 1일에 한 · 중 FTA 협정 정부간 서명 이후 동년 12월 21일에 정식 발효되었다. 문화콘텐츠 수출액과 방한 외래관광객 수에 있어서 중국 시장이 갖는 중요성이 매우 높은 상태에서 한 · 중 FTA의 발효는 국내 문화서비스분야에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문화서비스분야 한 · 중 FTA 협정 내용을 분석하고 이후에 있을 추가협상에 어떠한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업계 전문가를 통한 설문조사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한 · 중 FTA 체결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문화서비스분야에서의 한 · 중 FTA 협정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시청각서비스분야에서는 〈영화공동제작〉과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및 방송용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등 두 개의 부속서가 만들어졌으며 향후 방송물공동제작 협정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는 한중 합작 형태(지분율 49% 제한)의 공연장 경영업 및 공연중개업 설립을 중국이 허용하였다. 관광서비스분야에서는 중국내 한국 여행사의 아웃바운드(중국인 대상 해외여행 업무)를 할 수 있는 협력 근거를 마련함에 따라 향후 추가적인 협상 결과에 따라 국내 여행사도 중국에서 아웃바운드 업무를 볼 수 있을 수도 있다.
위의 한 · 중 FTA 협정 내용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향후 추가 협상에 따라 협정의 실질적인 개방 수준이 달라진다. 후속 협상 기간은 협정 발효 후 2년 이내에 개시하며 후속 협상 개시 후 2년 이내에 종료하게 된다. 따라서 한 · 중 FTA 체결 내용을 기초로 해서 향후 추가 협상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긴요한 과제이다. 경제적 분석결과에서도 여행서비스와 방송산업에서의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이는 현재 협력수준으로 언급된 아웃바운드 시장개방과 방송물공동제작협정을 추후 협상에서 실질적인 시장개방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내용을 채워야 하는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중문화서비스 교류 현황
Ⅲ. 한·중 FTA 문화서비스분야 시장개방 현황 분석과 경제적 효과
Ⅳ. 한·중 FTA 체결 이후 대응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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