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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지성구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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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협업이 쌍방의 관계강화를 통해 경쟁우위 달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거래관계에서 협업에 대한 연구는 경로관리의 다른 주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사이의 전략적 협업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경제적 동기와 전략적 동기로 설명하고 두 가지 관점에서 협업의 결정요인에 대해 규명하였다. 경제적 동기 관점은 거래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협업의 수준을 높인다고 보는 관점이며, 전략적 동기 관점은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나 소비자 구매행동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협업을 한다고 보는 관점을 말하는데,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브랜드 자산, 마케팅 역량, 상대방에 대한 의존성 등의 변수들이 거래특유투자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세웠으며 또한 각각의 거래특유투자가 협업에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백화점 또는 대형 할인마트와 같은 기업형 유통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194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유통업체의 브랜드 자산이 제조업체의 거래특유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델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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