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8권 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1 - 1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절제’와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인과적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직무 만족도와 능력 신장, 행복도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속 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VIA Institute on Character에서 제시하는 성격 강점 측정도구 중에서 ‘절제’영역을 적용하였으며,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하였고,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은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 로 설정하였다. 결과는 첫째, 성격강점 ‘절제’와 교사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둘째, 측정모형의 적합 도는 전반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산출되었고, 셋째, 교사의 성격강점 ‘절제’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모형을 선택하여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성격강점 ‘절제’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완전매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8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