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9권 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9 - 15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중독 대학생의 행복감, 스트레스, 대처 및 정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행복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게임중독 학생 2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적용된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행복 증진 관련 선행연구, 전문가 의견, 연구 참여자 면담 자료를 통합하여 개발되었다.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신뢰형성, 자아존중감 향상, 내적 통제성 제고, 대인관계 제고, 행복 실천 전략 부분으로 구분되어 60분씩 9회기로 진행되었다. 행복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행복 검사지, 스트레스 및 대처 검사지, 기분상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단일피험자 사례 설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게임 중독 대학생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게임 중독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면 대처 능력은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게임 중독 대학생의 기분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9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