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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최민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엄주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성재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김소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김현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손유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주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장새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303 - 3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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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함에 있어,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 연구한 게임의 인문학적 정의 및 재미 이론은 현대의 게임 개발에 있어서도 그 이론적 배경을 담당하는 주춧돌의 역할을 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구성된 "안드로메다" 팀이 Unity 3D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한 3D 생존어드벤처 게임 “1 Hour”를 개발한 과정을 기술하였고, 그 과정에서 재미 이론의 "패턴"에 근거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몰입을 유발시키는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을 이번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과정은 문헌 연구 및 개발 게임("1 Hour")의 플레이 테스트 등을 통해 게임에서의 몰입의 과정을 분석하였고, 몰입 유발 효과 증명을 위해 ‘패턴과 몰입의 상관관계’에 대한 가설들을 수립하고 실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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