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19 - 25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두 대학의 글쓰기 교재를 살펴봄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의 경향과 현황을 부분적으로나마 분석하고 이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에서 주목하는 교재는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글쓰기교과고재편찬위원회의『나를 위한 글쓰기』와 동국대학교 파라미타 칼리지 글쓰기교재개발위원회의『글쓰기1』이다.
대학 글쓰기 교재 읽기와 그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탐색과 고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대학 글쓰기 교재를 통해 각 대학별 글쓰기 교육 커리큘럼을 탐색할 수 있고, 나아가 부분적으로나마 정착기에 이른 국내 대학 글쓰기 교육의 경향 및 지향점이 흘러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각각의 교재가 어떤 목적으로 집필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재 설계 및 구성의 의도를 분석하고 3장에서는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그 특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아울러 4장에서는 이러한 두 교재의 의의와 한계를 정리하면서 이 두 교재가 실제 수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또 더 활용될 가능성은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목차

1. 서론
2. 경희대『나를 위한 글쓰기』와 동국대『글쓰기 1』의 목표와 지향점
3. 경희대『나를 위한 글쓰기』와 동국대『글쓰기 1』의 구성 및 특징
4. 경희대『나를 위한 글쓰기』와 동국대『글쓰기 1』의 비교 분석 및 의의와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501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