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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태원 (서울대학교) 백철우 (덕성여자대학교) 이정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31 - 3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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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 기업의 성장이 멈추는 성장통이 자주 발생하지만, 선행 연구에서는 성장요인만을 분석하고 있는 한계를 지닌다. 성장요인의 반대가 실패요인 또는 정체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저해하는 성장통이 발생하는 시점, 이유를 살펴보고, 성장통 극복 전략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 10년 이상 성장경로가 추적 가능한 5,045개의 한국 제조기업 데이터(1985-2014)를 사용하여 각 기업별로 성장통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고 그것들의 공통된 특징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4,521개 기업(89.6%)이 성장통을 경험하였으며, 이들 중 25.5%만이 성장통 이전의 규모로 회복하였다. 고성장 기간 때 R&D투자, 부채를 감소하였을 때 다음 해에 성장통이 초래 될 확률이 높았다. 즉, 기업은 안정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는 미흡하였다. 기업이 성장통에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R&D투자와 물적투자를 펼침과 동시에 부채를 감소시키는 안정화 전략이 동시에 요구되었다. 내부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내부 자원에 의존하는 투자활동을 펼쳐야 한다는 점에서 성장통이 발생하였을때 이를 극복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자료
Ⅳ. 연구모형 및 변수설정
Ⅴ. 실증분석 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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