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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영신 (수원여자대학교) 김유빈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1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11 - 122 (12page)
DOI
10.15187/adr.2016.02.29.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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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유아기(만5세)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근거한 디자인 교육 활동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 교수모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관련 문헌 연구를 기초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디자인 교육 활동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하위 자아개념요인(일반자아개념, 신체자아개념, 친구관계 자아개념, 부모관계 자아개념, 언어 및 수학관계 자아개념 요인)에 있어 통계적으로 의의가 있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평균연령 67.65개월) 5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6명), 통제집단(25명))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디자인 교육 활동을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종속측정치로는 이경화‧고진영(2003)이 개발한 유아용 자아개념검사(SCI 1)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전 사후 반복측정에 의한 통제집단 설계를 실시하였다(pre-post test repeated meature with control group design). 본 연구에 사용된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엽서디자인, 입체카드 디자인, 모빌디자인 으로서 각각의 프로그램은 주 4회, 4주 동안 실시하여 총 3개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12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의 경우 모든 과제는 소그룹(2-3인)형태로 디자인교육의 기본과정인 주어진 과제에 대한 사전탐색->브레인 스토밍->의사결정->스케치(이미지화)->제작->평가 단계를 거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일련의 과정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배제한 채 유아 혼자 진행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 자료분석 결과 두 집단 간의 자아개념에 있어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실험집단에서 일반자아, 언어능력, 친구관계 자아개념 요인에 있어 사전·사후 간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 유아간의 디자인 교육을 매개로 한 상호작용 활동은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지닌다고 보고할 수 있으며 특히 언어능력, 친구관계 자아개념, 일반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로 미루어 상호협력적 디자인교육은 학습자가 동일한 목표를 성취하고 작업을 수행하는데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성공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유아의 사회성 및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적합한 교육의 형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에 근거한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협력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및 해석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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