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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연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37 - 264 (28page)
DOI
10.18032/kaaba.2016.29.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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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연구는 학문간 통합을 통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지식 및 기술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융합연구팀의 특성 상 독특한 현실적 난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목표가 달성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합연구팀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영학, 특히 조직행위론 분야에서 국내외 학계를 통틀어 융합연구팀을 대상으로 연구한 예를 찾아보기 힘들어, 융합연구팀의 성공적 운영에 대한 유용한 통찰을 제시하기가 힘들다. 이에 본고에서는 조직행위론 분야에서 융합연구팀과 가장 개념적으로 유사한 다기능팀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융합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자들에 대한 간단한 면접을 실시하여 융합연구팀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융합연구팀이라는 용어를 다학제팀이라는 조직행위론적 개념의 한 하위 형태로 재정의하여, 역시 다학제팀 형태 중 하나인 다기능팀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 검토의 정당성을 확보하였다. 다음으로 문헌연구결과를 토대로 융합연구팀이 현실적으로 겪고 있는 난관들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각기 다른 분야에서 교육/훈련 받고 전문성을 쌓아온 연구자들이 협업함에 있어 인지적 차이(지식/정보/기술의 차이, 사고방식의 차이, 언어의 차이 등)로 인해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이 어려운 문제이다. 둘째는 연구자들이 각기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하여 느끼는 연구자로서의 정체성 때문에 다른 분야에 대하여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편견을 가지게 되어 타 분야 출신 연구자들과 쉽게 합심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세 번째 문제로는 단일학제 연구에 적합하게 설계된 인사제도가 융합연구라는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여 생기는 미비점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융합연구팀의 현실적 난관들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 것인지를 크게 조직의 역할과 리더의 역할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조직의 역할로는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제공, 연구자들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물리적 환경의 제공, 융합연구의 특수성을 고려한 제도적 지원이 꼽혔다. 또 리더는 폭넓은 배경지식을 갖추고 참여적 리더십, 목표제시 행동, 변혁적 리더십을 보일 것이 요구되었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융합연구팀에 대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조직행위론에서 본 융합연구팀
Ⅲ. 사례조직 조사
Ⅳ. 융합연구팀의 현실적 난관
Ⅴ. 개선 방안의 제시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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