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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영숙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미술사와 문화유산 미술사와 문화유산 제4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3 - 6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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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중국연화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중국 연화의 형성과정을 규명하는 작업은 동아시아 민화의 역사를 밝히는 준거 틀을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 남아있는 자료들은 19세기 후반 근대의 작품들이 대부분이므로, 문헌자료와 궁중회화, 사대부회화를 통해서 연화의 확산과 전이, 형성과정을 살펴보았다.
연화는 중국의 일반대중에게 가장 유행했던 민간미술형식이다. 원시종교와 민간신앙이 결합된 초기단계의 예술 활동으로서의 민간연화는 세화의 소재인 ‘문신’에서 출발한다. 이후 문신화는 유ㆍ불ㆍ도 3교의 종교적 색채를 수용하여 현실적인 색채를 띠게 되고, 송대에 이르면 독립된 화종으로 자리 잡는다. 이 시기는 연화의 주요한 주제인 벽사와 길상이라는 구성요소와 예술성을 갖춘 길상화가 제작되어 유통되었고, 군중의 심미관과 정취에 적합한 연화형식의 예술작품이 전통회화와 더불어 도시 시민의 생활 안에서 크게 성장한다.
명대는 궁중에서의 연화제작과 사용, 사대부의 적극적인 수용 그리고 목판인쇄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일반대중에게까지 확산된다. 신년에 새로운 그림을 걸고 장식하며 길상을 기원하던 풍속은 매 해의 절기마다 축제와 제사의 성격을 지닌 풍속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한다. 청대에는 여러 가지 폭넓은 주제와 형식, 풍부한 제재와 다양한 소비계층의 수요에 힘입어 궁정에서부터 대도시, 농촌지역에 이르기까지 전국 각지에서 연화의 제작은 최고의 황금기를 이룩한다. 이처럼 연화는 새해의 희망을 기원하는 도구에서부터 생활환경을 장식하는 미술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1,000여년을 이어오며 절기마다 연화를 사용하며 길상을 추구하는 풍속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제반 여건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대중들의 생활미술로 정착하였다.
중국은 과거 동아시아 문화의 중심부역할을 담당하였으며, 동아시아와 주변국의 민간회화는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 중에서 한국과 중국은 한자문화권이라는 공통적인 보편성과 고유의 심미관과 문화적 특징에 따라 민간회화가 형성되고 발전했다. 따라서 중국연화의 형성과정을 밝히는 것은 궁극적으로 조선민화의 역사를 세우는 중요한 작업이 될 것 이라고 기대해본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연화의 기원
Ⅲ. 연화의 형성과정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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