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1 - 7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컨벤션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컨벤션센터 방문객이 인지한 서비스스 케이프 구성요인들이 방문객들이 지각하는 도시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수 행되었다. 실증조사는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봄꽃박람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 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 및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벤션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인이 도시이미지의 독특한 이미지 요인에 유의적 인 영향을 미쳤고, 현대적 이미지 요인에는 안정성, 청결성, 편의성 요인만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역동적 이 미지 요인에는 매력성, 접근성, 청결성 요인만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컨벤션센터의 방문객이 지각하는 도시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인이 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적 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추천의도에는 역동적인 이미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고, 재방문의도에는 역동적인 이미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컨벤션센터의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 중 접근성, 안정성, 편의성 요인만이 추천의도에 대해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고, 재방문의도에는 매력성, 청결성, 편의성 요인만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방문객이 대기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마련하고 시설 이용안내 표지판 등을 찾기 쉬운 곳에 배치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현대적인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정성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역동적인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접근성이 편리하다는 것을 홍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방문객의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편의성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8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