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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7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93 - 20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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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몰입, 그리고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호텔조직 내에서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특1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26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요인 중 ‘교육훈련’, ‘성과평가’, ‘보상’, ‘경력개발’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입몰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요인 중 ‘교육훈련’과 ‘경력개발’이 ‘고객지 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어 고객지향성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실증한 것으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하며, 고객 지향적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연구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서울에 위치한 특1급 호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어 연구의 결과를 보편화 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이라는 단편적인 부분밖에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표본과 변수를 적용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시장점유율, 수익성장율, 매출액 등 조직의 경제적인 성과를 측정하여 수치적인 조직성과를 측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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