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91 - 20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 인사관리와 고객을 위한 서비스지향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 두 요인간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호텔인사관리와 서비스지향성과의 관계에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우수인재 확보 및 직원 관리차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호텔 인사관리 차원의 복지서비스와 직원이 발전할 수 있는 비전 그리고 호텔 내에서의 교육은 고객 서비스지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의 인사관리에 따른 서비스지향성에는 성별, 학력, 직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분석을 토대로 실무적인 시사점에서 본다면 호텔직원의 인사를 담당하는 부서의 역할은 환경이 다른 모든 부서를 관리해야 하는 만큼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감독과 고가평가를 하는 부서가 아닌 직원의 복지, 향후 비전제시, 교육을 통한 직원들의 서비스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이론과 실무 교육과 같은 방안을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존 인사관리 매뉴얼을 이 연구에서 제시한 복지, 비전, 교육 등과 관련된 인사관리 매뉴얼을 보완하여 호텔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7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