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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01 - 1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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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과 수요결정요인을 추정하는데 있다. 저비용항공사의 선택속성은 ‘항공사 이미지’, ‘서비스 및 편리성’, ‘부대서비스’, ‘다양성 및 정시운항’ 그리고 ‘가격 및 신뢰성’으로 분류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요모형의 설정은 절삭된 포아송모형(truncated Poisson model)과 절삭된 음이항모형(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을 설정하고 두 모형을 비교하였다. 어떠한 모형이 저비용항공사의 수요결정요인을 보다 잘 해석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모형 간 선택은 절삭된 포아송모형에 과도분산(overdispersion)이 있을 경우, 과도분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절삭된 음이항모형을 선정하여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과도분산의 문제는 세 가지방법을 통해 진행하였다. 우선, 두 모형의 우도함수(log-likelihood function)를 비교하였으며, 절삭된 음이항모형의 알파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고찰하였으며 마지막으로 Cameron and Trivedi(1998)가 제시한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t값과 p값을 통해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분석결과 절삭된 포아송모형은 과도분산을 포함하고 있어 TNB모형으로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에 대한 수요모형을 설정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인구통계학적특성변수 중 단지 소득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으며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선택속성 중 ‘부대서비스’ 요인만이 수요모형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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