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우 (조선대학교) 오광수 (조선대학교) 양웅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5 - 99 (15page)
DOI
10.15831/JKSSPE.2016.20.4.8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aget의 인지발달과정에 따라 감각운동기 단계인 3차 순환반응, 상징적 표상 시기 유아들 중 처음으로 체육활동을 접하는 유아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Target 기구를 선정하여 유아들의 심리안정으로 적응되게 원활한 수업으로 이어주고 여러 가지 체육기구들을 활용한 단계별 과제의 성공을 통해서 유아들이 경험한 것들은 무엇이며, 수업의 만족과 원활한 수업으로 연결이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ADDIE(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모형 단계를 거쳐 Target 프로그램을 개발해 총16차시 수업과정안을 구성해 매 수업마다 사진 및 동영상 촬영과 연구자와 유아교사의 조언 및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하였다. 총16차시 수업을 마치고 개방형 설문지로 통해 Target 프로그램이 기존에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비교해 구체적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첫째,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라 유아들이 관심을 끌 수 있는 Target 기구를 선정해 유아체육교사와 유아들 사이에 친밀감을 높여 주었다. 둘째, 기존 수업보다 적응이 수월했으며 학습내용 중 신체활동 요소인 체험에서 목표도달(Target) 학습으로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체육기구를 적용해 유아들의 목표달성을 통한 성취감 획득은 긍정적 수업참여로 연결되었다. 셋째, Target으로 호기심을 유발시킨 후 지형지물 기구에 대한 목표에 도달하게 됨으로서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을 위한 단계별 신체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다양한 결과를 통해 Target을 활용한 유아체육 프로그램은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체육 Target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549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