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희 (전남과학대학교) 최지연 (중부대학교) 김용숙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연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4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부모-유아 상호작용, 공간 지각 능력,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과 유아 교육 전문가 그룹의 포커스 인터뷰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교 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를 설정하고, 유아교육 전문가(유아교육전공 교수 2인, 유아교육기관장 3인, 유아교육기관 교사 3인)가 참여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고 가정연 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J시에 위치한 B유치원에서 만 4 세 유아 총 34명을 대상으로 총 12회의 실험 처치하여 얻은 결과는 가정연계 유아 미술활동 프로그 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부모-유아 상호작용, 공간지각능력, 그리기 표상능력의 향 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에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수행되던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함으로써, 부모-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공간지각능력, 그리기 표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정과 연계하 는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