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즐기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창조해나가는 디지털세대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올바로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미디어관련 교육을 제공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중학교 자유학기제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미디어아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용성을 평가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아티스트와 함께 프로타주 기법으로 감상자와 인터랙션하는 탠저블 미디어아트, ‘그리면서 읽는 그림책’ 작품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울 D대학교 사범대 부속 여자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에서 실시하였다. 그리고 1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수업에 대한 효용성평가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은 미디어 아트에 대한 상상력, 표현, 창조성, 미디어, 미적 성찰의 문화예술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 효과적임이 증명되었으며 수업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수업강사인 미디어 아티스트의 일반면접을 통하여 학생들은 프로타주 기법을 적용한 탠저블 인터페이스의 인풋과 아웃풋을 이해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독창적인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앞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미래 사회의 미디어아트를 선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공교육에서 손쉽게 활용되어 그 효용성이 널리 입증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자유학기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3.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자유학기제
4. 프로그램의 효용성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