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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홍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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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쟁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논의들이 미술교과 교육에 가지는 시사점과 의의는 무엇인지, 현장의 미술교사들의 경험과 견해와 비교하여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자유학기제에 대한 담론들은 크게 진로지도의 실효성에 대한 문제, 학교별 교육프로그램의 편차, 그리고 정규교육과정과 연계의 어려움이라는 쟁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자유학기제에 대한 논의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교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 또한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쟁점임을 확인하였다. 미술교사들은 자유학기제의 시행이 수업 개선과 변화를 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음을 지적하였는데, 이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이끌어 낸 수업 방식의 변화라는 긍정적인 담론과그 맥을 같이 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고려해야 할 여러 이슈들도 확인할 수있었는데, 진로교육의 비효율성, 기존 미술교과와의 차별성 부재, 그리고 학교별 프로그램 운영의 편차가 그것이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다양한 담론과 쟁점을 미술교사들의 경험 및 의견과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자유학기제 운영과 미술교과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 설정과 구체적인 대안 마련에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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