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5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45 - 185 (41page)
DOI
10.15565/jll.2016.3.65.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화 분석(conversation analysis, CA)의 질적 연구 방법을 한국어교실에서 나타나는 수정적 피드백(corrective feedback) 분석에 적용하여 외국어 및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 기존의 형태 초점에 대한 논의를 재조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슷한 현상을 다루면서도 상반되는 접근법을 취하는 Long(1981, 1996)의 상호작용 가설(Interaction Hypothesis)에 바탕을 둔 수정적 피드백과 대화 분석(conversation analysis)에서의 수정(repair) 개념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두 접근법의 양립가능성을 실제 교실 대화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이 학생으로 하여금 실제로 형태에 초점을 두게 하는지를 교실 대화 자료를 통해 미시적으로 분석한다. 미국 한 대학의 한국어 중급 과정 교실 담화를 분석한 결과, 수정적 피드백의 종류 및 이에 대한 학생의 응답에 대한 양적 분포는 기존 선행 연구들의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질적 분석 결과,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과 형태 초점의 관계를 양적으로 논의하는 기존 연구의 결과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고쳐 말하기의 경우 이해 표시, 평가 등의 다른 행위에 삽입되어 수정의 기능이 진행 중인 다른 활동으로 인해 약화되거나 아예 드러나지 않음이 확인되었으며, 명시적 수정과 같이 교사가 직접적 수정을 제공하는 경우조차도 학생은 이를 다른 행위로 이해하고 형태에 집중하기 보다는 교실 과제 참여와 같은 다른 사회적 행위를 수행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수정적 피드백과 그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이 반드시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않으며, 교사가 학습자의 문법 형태에 대한 주의 집중을 목표로 수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반드시 학습자의 형태 초점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주장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형태 초점 및 외국어·제2 언어습득연구에 있어서 기존의 양적 접근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대화 분석의 질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형태 초점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자료의 전체적 분포
5. 연구 자료의 질적 분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769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