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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기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고구려발해학회 고구려발해연구 高句麗渤海硏究 第54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9 - 1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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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시조전승을 보면 각 전승의 계통에 따라 北夫餘出自 傳承, 東夫餘出自 傳承, 夫餘出自 傳承 등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그런데 광개토왕비문에는 北夫餘와 東夫餘, 夫餘가 모두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북부여와 동부여의 연관성 혹은 시조 출자전승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5세기대 고구려 시조전승의 면모를 추정하기 위해 여러 전승 자료를 비교 검토하였다. 광개토왕비문과 『위서』의 건국전승을 비교하여 거의 동일한 건국전승을 기술한 것으로 파악하였으며, 고구려본기와 『위서』의 시조전승을 대교하여 양자의 전승은 공유되는 모종의 전거 자료에 의해 편찬되었음을 추정하였다. 따라서 5세기 건국설화 단계에서도 고구려본기에 보이는 건국전승 즉 해부루 동부여천도 설화와 해모수설화가 어떤 형태로든지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北夫餘, 東夫餘, 夫餘의 출자 기사가 갖는 연관성을 검토하였다. 『위서』의 시조 출자지인 夫餘는 건국전승의 내용 체계상 고구려본기 시조전승의 동부여와 통한다. 광개토왕비문에서도 추모왕, 유류왕, 대주류왕이라는 3王系를 밝히고 있고 東夫餘를 ‘舊是鄒牟王屬民’으로 인식한 것은 고구려본기에 보이는 건국전승의 서사에서 주몽, 유리왕, 대무신왕과 동부여가 맺고 있는 관계를 전제로 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광개토왕비문에서 북부여 출자설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동부여 천도설화 및 추모왕이 ‘天帝之子’가 될 수 있는 해모수설화도 동시에 성립되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고구려본기의 주몽설화에서 주몽이 해모수의 적통으로 등장하는 것과 같은 논리로 광개토왕비문에서는 추모왕의 북부여 출자를 내세워 고구려가 북부여의 정통성을 계승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광개토왕비문이 건립되는 시점에서도 東夫餘 관련 전승은 성립되어 있었으며, 이를 전제로 광개토왕비문의 北夫餘 出自 전승이 기술된 것이다. 시조 출자는 北夫餘이며, 東夫餘는 건국설화 내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추모왕의 속민인 존재였다. 따라서 광개토왕비문의 북부여 출자설 및 고구려본기의 동부여 출자설은 별개의 시조 출자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북부여 출자가 5세기 고구려에서 구성한 시조설화의 출자인식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朱蒙 始祖傳承 자료의 비교 검토
Ⅲ. 시조 전승에 보이는 北夫餘, 東夫餘 出自 전승의 관련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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