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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라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8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93 - 11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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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 ·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따른 심리교육적 접근의 부모교육상담의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한국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는 부모의 행동적 변화, 부모의 내적변화, 자녀의 변화를 위한 세 가지 내용으로 구분되었다. 하지만,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변화를 다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고, 자녀의 내재화 문제 및 외현화 문제로 분류하여 적용한 부모교육상담 프로그램은 거의 희박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 심리교육적 접근의 부모교육상담모델은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통계분석을 통하여 아동 ·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은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로 구분하였다. 한편 내재화와 외현화의 문제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들은 학업문제, ADHD, 가족관계문제, 친구관계문제 등으로 분류하였다.
내재화 문제를 가진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에게 합리-정서적 치료(REBT)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교훈적지시, 과제, 구조화된 역할놀이기법 등)하여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 논박하는 기술을 교육해야 함을 발견하였다. 또한 자녀의 외현화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감소법, 상호작용 전략(사회훈육모델, 현실치료, 교류분석)법, 행동수정기법등의 전략을 통해 자녀의 외현화 문제가 일어났거나 지속되는 비행을 막고 중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자녀의 문제행동에 따라 부모상담 및 교육모델이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발견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Introduction)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Methods)
Ⅳ. 결과분석(Results)
Ⅴ. 나가는 말(Conclusions)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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