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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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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나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강지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애학회 생애학회지 생애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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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행동 집단상담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의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수련관을 이용하고 있는 저소득 가정 아동 총 11명에게 12회기의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6주간 주 2회, 80분씩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 가정 아동의 공격행동에 대한 부모의 평가는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후간 유의미한 변화가 보고되지 않았다. 둘째,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저소득 가정 아동의 공격행동에 대한 교사의 평가는 프로그램 전후간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저소득 가정 아동이 자신의 공격행동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전후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에서, 저소득 가정 아동의 공격 행동에 대한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교사평가와 아동평가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향후 저소득 가정 아동의 공격행동에 대한 개입 시 인지행동 집단상담이 적극 활용될 필요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 시 다양한 정보원이 적극 개입될 필요가 있음이 시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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