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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Ho Kim (Hyundai Sungwoo Automotive Korea Co) Jong-Ju Lee (Hyundai Sungwoo Automotive Korea Co) Hyung-Seok Yoon (Hyundai Sungwoo Automotive Korea Co.) Jung-Sik Kim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Soon-Chul U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JKIIT, Vol.14, No.4)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19 - 225 (7page)
DOI
10.14801/jkiit.2016.14.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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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압 다이캐스팅 방식으로 제조한 A356-T6 재질의 자동차용 합금 휠에 대한 초고주파 사이클 피로 특성을 평가하였다. 상이한 공정으로 제조된 두 가지 합금 휠을 선택하여, 초음파 피로 시험기를 사용하여 피로 거동을 조사하였다. 합금별 동적 탄성 계수에 따라 특수 제작된 시편을 사용하여 실온에서 완전 반전 하중 조건하에서 109사이클까지 피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SN 곡선은 다른 비철금속에서와 같이 특정 전이 평탄부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시험 범위 내에서 응력에 비례하여 단순하게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었다. 파단면의 대부분은 전형적인 연성 파괴 거동을 나타내는 컵과 콘 조직으로 나타났다. 피로 특성은 두 시편 모두 안정권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이드 게이트 주조 시스템에 의해 제조된 시험편의 경우, 상대적으로 미세한 이차 수지상간 거리에 기인하여 중앙 게이트 주조 시스템에 의해 제조된 시편보다 우수한 피로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초고주파 피로 시험 방법은 상대적으로 빠른 시험 속도와 우수한 효율성의 장점이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기존 피로 시험법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Experimental Procedure
Ⅲ. Results and Discussion
Ⅳ.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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