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문형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8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39 - 745 (7page)
DOI
10.7782/JKSR.2018.21.8.7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이 25-40여 년의 수명 기간 동안 운행할 때, 차축은 1.0-1.2×109 사이클의 피로 하중을 받게 된다. 이러한 고 사이클 영역에서 소재의 피로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초음파 액추에이터로 20㎑로 가진을 할 수 있는 피로시험기를 개발하고 이 시험기를 이용하여 액슬에서 시편을 채취하여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기가 사이클 영역에서 피로강도를 구하였다. 그리고 시편의 표면을 끝단이 구 형상인 초음파 해머로 타격하여 표면을 경화시켜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으로 파단면의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시험결과에 의하면 차축은 전형적인 펄라이트 조직으로 구성되었고, 초음파 표면처리가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으며, 대부분의 균열은 시편의 표면 근처에 존재하는 미세한 개재물에서 발생한 후 진전하여 파단에 도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장치
3. 시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3589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