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55 - 6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와 semi 프로 지도자의 기술지도 행동을 비교하고 분석하며 그에 따른 학습자의 실력 향상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는 첫째, 골프 전문 지도자의 주된 지도 행동은 무엇인가? 둘째, 기술 지도시 골프 전문 지도자와 학습자와의 주된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셋째, 골프 전문 지도자에게 기술 지도를 받은 후 학습자들의 운동 수행력은 향상되는가? 이었다. 이 연구에는 4명의 골프 전문 지도자(2명의 프로 골프 전문 지도자와 2명의 semi 프로 골프 전문 지도자)가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골프에 대한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여자 대학생을 4주 12회 동안 스윙 지도를 하였다. 초보 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골프전문 지도자의 기술지도 행동은 CAFIA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 지도시 주된 지도 행동은 학습자의 기술 연습, 학습자에게 스윙 동작을 설명하는 지식 전달, 그리고 지시로 나타났다. 또한, 골프 전문 지도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반복적인 스윙 연습, 스윙 동작 설명, 지시, 칭찬, 그리고 지도자의 시범이 주로 나타났다. 골프 전문 지도자들은 모두 학습자의 실력을 향상 시켰으나 학습자의 실력 향상 결과는 semi 프로 골프 전문 지도자에게 지도를 받은 학습자가 좀 더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8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