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15 - 1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맥락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분노의 원인과 대처 전략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년 경력의 남자 체육교사인 J 교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J교사의 1년간의 수업일지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체육교사의 분노는 교사의 교육적 신념을 손상, 수업 진행 및 목표에 대한 방해, 수업권의 침해, 교사 자신의 기대 수준과 목표에 미달되었다고 평가 되는 맥락에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분노 경험에 대한 표현은 적절성 수준에서 얼굴표정과 몸짓, 통제된 언어적 표현으로 나타나며, 부적절성 수준에서 언어적, 신체적 공격으로 나타난다. 셋째, 체육교사의 분노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 전략은 적절성 수준에서 학생 관리와 교사와 학생의 상호 소통으로 활용되며, 부적절성 수준에서 대처전략의 마련과 자기반성을 위한 계기로 활용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