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근 (전주서신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1 - 153 (23page)
DOI
10.21812/kjsp.2017.10.24.4.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정서조절 목적과 전략을 탐색하는데 있다. J지역 중등교사 19명(남교사 13명, 여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교육경력은 2년-14년까지 다양하다. 연구기간은 2016년 9월 1일부터 2017년 2월 20일까지 진행되었다. 서술형 설문조사의 개방형 질문지와 반구조화된 면담, 수업일기, 현지문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Nvivo 1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정서조절 목적은 좋은 교사로 살아가기(교사의 윤리적 규범 및 교육적 차원, 교사-학생의 원만한 관계 형성), 수업목표 달성(사소한 문제행동 무시하기, 불편한 감정 다스리기), 정서오해해소(‘차별’한다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 ‘감정적 대응’이라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로 범주화 되었다. 둘째,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정서조절 전략은 수업상황 선택하기(상황선택), 수업상황 변경하기(상황변경), 주의 전환하기(주의배치), 생각 바꾸기(인지변화), 마음 다스리기(반응조정)의 5개 범주로 분류 되었다. 교사는 수업상황에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정서조절이 어떻게 발휘되느냐에 따라 수업의 질과 교사-학생의 관계의 질은 달라질 것이다. 교사의 정서조절은 교사 자신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서발달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정서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수업은 정서적 과정이므로 교사는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394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