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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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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3 - 1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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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선수를 바라보는 일반학생들의 긍정·부정적 인식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자는 수도권 소재하며 운동부를 운영하고 있는 8개 중학교의 일반학생 871명 중 설문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25명을 제외한 846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자료수집 방법은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주요사건기록법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담당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전달하고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다. 설문지 회수 후 연구대상자의 답변을 작성된 그대로 컴퓨터에 입력하였다. 전사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고 각 내용을 명사 및 명사구로 함축하는 작업을 하였다. 함축하는 작업 중간에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작용하지 않도록 자료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전문가 집단 회의를 통해89.1%의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자료분석은 원자료에서 주제별로 범주화한 영역을 하위범주로 분류하고, 하위범주의 주제들은 유사한 의미에 따라 주제별 범주화를 통해 중위범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중위범주들 역시 같은 절차에 따라 상위범주로 분류하였다. 이를 각 영역의 하위범주, 중위범주 별로 빈도와 퍼센트를 계산하였고, 상위범주의 빈도와 퍼센트도 계산하였다. 연구결과 일반학생들의 41.63%가 학생선수의‘개인의 외적부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일반학생의 43.59%는 학생선수가 학업을 소홀히 하는 모습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선수를 보는 일반학생의 인식을 분석한결과를 토대로 학생선수들은 일반학생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 긍정적 인식을 최대화하고 부정적 인식을 최소화하도록 행동하며 일반학생들과의 대인관계 개선에 노력해야 하겠다. 결론적으로 학생선수에 대한 긍정적인식을 찾기 위한 마법과 같은 해결책을 찾기 보다는 작은 것에서부터 학생선수의 행동을 개선시키는 것이일반학생의 인식 개선에 가장 빠른 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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