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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21 - 1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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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대학교 학생선수들의 수업사례를 통해 그들의 관계망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알아보고, 학생선수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는 학습관계망의 형성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대학교 수업에서 학생선수들을 6개월 동안 관찰했으며, 21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면담을 진행했다. 이 중 4명의 주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보다 심층적인 면담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학생선수와 관련된 문헌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방법에 따라 분석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가 학습 상황에서 소외되는 현상은 공통적으로 ‘관계망’에서 파생하는 문제였다. 둘째, 학생집단 내부에서 학생선수 간에는 동조적 관계망이, 학생선수와 일반학생 사이에는 배타적 관계망이 형성되어 있다. 셋째, 학생선수의 외부관계망으로서 학생선수와 교수자·운동부지도자 사이에는 수직적·위계적 관계망이 형성되어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선수의 ‘학습관계망’ 형성을 위한 두 가지 관점의 교육적 제언을 했다. 하나는 ‘자본의 전환’ 관점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패러다임’의 관점이다. 자본의 전환은 학생선수의 신체자본을 사회자본으로 전환하는 관점이며, 이를 통해 학생선수와 일반학생의 연결지점을 모색했다. 학습패러다임은 학생선수를 학습의 주체로 바라보는 관점으로, 이를 통해 학생선수의 학습 자율성을 확보할 방안을 모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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