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49 - 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우리 인류가 처해 있는 생태의 위기, 나아가 도덕적, 윤리적 위기 문제 극복을 위한 사고의전환 및 생태주의적 삶을 실천하기 위해 생태주의에 기초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생태주의적 인식 전환 및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생태주의에 기초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경기도 D구 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 33명에게 적용하였으며 적용 과정, 적용 후 학습자들의 변화되는 인식 및 행동을 살펴보았다. 자료수집 방법은 심층면담 및 생태스토리(수업일지) 분석 등이었다. 자료 분석은 귀납적 범주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삼각검증, 동료 간 협의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학습자 인식 및 행동 변화 측면과 전문가 집단의 검토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생태주의에 기초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생태주의적 사고로의 전환과 실천행동양식의 형성, 그리고 무용교과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으로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향후 학교 현장에서 생태주의에 기초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4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