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숙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청소년의 전인교육 문제를 탐색하여 위기 문제 극복을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중학생의 생태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 문제는 ‘청소년의 전인교육 문제는 무엇인가?’,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및 개발되는가?’,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생태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 프로그램 참여자 Y 여자중학교 1학년 32명과 H 여자중학교 2학년 29명, 전문가 집단의 체육교사 7명을 선정하였고, 2015년 4월부터 10월까지 총 7개월의 기간에 걸쳐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 관찰, 문서자료, 사진 및 영상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사례기록 분석과 귀납적 범주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삼각검증법, 동료 간 협의, 구성원 간 검토의 방법을 활용하여 본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청소년의 전인교육 문제는 전인교육으로서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상호작용’ 및 ‘관계성’교육의 부재, 개인주의 사고와 행동양식, ‘배려’와 ‘존중’에 대한 인식부족의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생태주의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신체활동 개념 정의’, 그리고 학교교육 현장 체육교사들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또한, 학교교육 현장 체육교사들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즐거운 경험, 생태 교육적 가치 지향,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활용, 학습자 모두가 주인공, 가치 중심의 신체활동으로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구성방향을 설정하였다.
셋째,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사전 연구 단계, 프로그램 구성 모형 구안 단계, 프로그램 개발 단계, 프로그램 검증 단계의 절차를 거쳐 완성하였으며, 1차시 45분씩, 총 10차시로 구성되었다.
넷째,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학습자들은 ‘생태환경’을 단순히‘자연’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는 축소된 관점에서 ‘인간’, ‘공존’, ‘존중’, ‘협력’, ‘위기의 연결성’, ‘배려’등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는 확장된 관점으로의 변화를 나타냈고, ‘생태’, ‘생태환경’의 의미들을 학습하면서 프로그램 적용 전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소극적이고, 어렵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것과 다르게 학습활동에 대해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갖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동시에 학습자들은 혼자가 아닌 친구, 모둠, 생태와 함께하는 협동 학습활동들을 경험하게 되면서 ‘생태’, ‘생태환경’의 의미를 학습자 자신의 지식과 가치로 내면화 시키게 되었으며, 이는 소통, 공생, 쉼(살림), 신명, 관심이라는 생태 교육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살펴본바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인류의 다양한 위기 극복과 함께‘교육의 위기’극복을 위한 교육적 방안으로서 미시적인 측면의 생태적 가치 중심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태주의 교육을 통해 생태주의 사고로의 전환과 행동양식의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학교교육 현장 체육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된‘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가치 중심의 교육과정 실현과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하나의 중요한 교육적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현장 적용성 및 실용성이 높은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 통합적, 총체적 학습을 가능하게하며, 생태주의 교육 실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냈다. 동시에‘전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었으며, 신체활동에서 소외되었던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도를 높였고, 청소년을 비롯한 인류의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체육교과의 위상을 높이는 것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태주의의 직ㆍ간접적 학습 경험과 실천을 통해 학교교육과 삶, 가정, 사회, 국가가 생태계의 연결 체계처럼 하나의 연결망으로 연결되어 교육의 순환적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 및 교육 현장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C. 용어의 정의 7
D.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A. 생태주의 배경 및 개념 9
B. 생태주의와 체육과 교육과정 성격 12
1. 관계성 14
2. 순환성 15
3. 다양성 16
C. 생태주의 교육과 신체활동 19
1. 생태주의 교육방법 19
2. 전인교육과 신체활동의 통합적 접근 27
D. 선행연구 고찰 32
1. 생태주의 교육 32
2. 생태주의와 체육교육 39
3.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교육 43
Ⅲ. 연구방법 49
A. 연구 설계 49
B.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1
C. 연구 참여자 56
D. 자료 수집 65
E. 자료 분석 69
F. 자료의 진실성 71
Ⅳ. 연구결과 73
A. 청소년의 전인교육 문제 73
1. 전인교육으로서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74
2. 상호작용 및 관계성교육의 부재 75
3. 개인주의 사고와 행동양식 76
4. 배려와 존중에 대한 인식부족 77
B.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 79
1. 생태주의 교육 이념에 근거한 프로그램의 개념 및 구성방향 79
2.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89
3.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102
C.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생태 교육적 의미 106
1.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경험 106
2.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생태 교육적 의미 117
Ⅴ. 논의 142
A. 생태주의 교육 이념에 근거한 청소년의 전인교육 문제 142
B.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146
1. 개발 모형 구안 146
2. 프로그램 개발 147
3. 프로그램 검증 151
C. 생태주의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생태 교육적 의미 153
Ⅵ. 결론 및 제언 159
A. 결론 159
B. 제언 161
참고문헌 164
<부록 1> 프로그램 평가지(모둠용) 173
<부록 2> 프로그램 평가지(개인용) 174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전문가 집단) 175
<부록 4> 심층면담 질문지(프로그램 참여자) 176
<부록 5> 학습자 성찰일지 177
<부록 6>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78
<부록 7> 학습 활동 자료 179
<부록 8-1>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80
<부록 8-2> 4~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81
<부록 8-3> 6~7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82
<부록 8-4> 8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83
<부록 8-5> 9~10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184
<부록 9> 프로그램 전문가 집단 검증 185
ABSTRACT 1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