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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5 - 11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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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이 어떠한 사회·정치적 상황과 맥락에 의해서 정책 의제로 형성 되었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따라서, Kingdon(1984)이 제시한 정책흐름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정책 형성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 흐름의 충격적 지표는 학교폭력 경험의 급증, 극적 사건은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치의 흐름에서 여론의 동향은 학교 폭력의 심각성과 사회적 논의 방안을 학교현장의 이슈로 지속적으로 제기하였으며, 이익 집단의 활동은 한국교원총연합회의 역할이 주요 하였다. 셋째, 정책 흐름은 16개 시도교육청의 학교폭력 정책 대안, 창의 인성을 강조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학교스포츠클럽의 효과성 평가 등으로 요약된다. 넷째, 이와 같은 흐름들은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확산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와 부합되면서, 정책의 창(policy window)이 열리는데 3명의 정책선도자가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가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정책형성의 사회·정치적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며, 이를 근거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실효성 및 개정방안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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