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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335 - 3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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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작품을 하나의 유기적 구조로 보고 외적 원천이나 그것이 독자와의 관계에서 갖는 효용론의 시각을 배제한 체 작품에만 집중하는 구조주의적 연구 방법론은 지난 30여년 동안 현대소설 연구의 주요한 접근법이었다. 그러나 이런 구조주의적 분석 내지는 방법론은 소설작품을 가운데 두고 작가에게서 독자에게로 이어지는 횡축의 의사소통의 과정에만 집중하고 텍스트가 환기하는 관련상황과 종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사회문화적 의미층과 형이상학적 가치층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소설작품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은 그것이 자족적 완결성이라는 신화로부터 해방되어 텍스트를 둘러싼 의사소통 체계를 보다 열린 체계로 받아들이지 않는 한, 개별적인 작품에 대한 설득력 있는 해석은 물론 해당 작품이 동시대의 다양한 문화적 담론들과 맺고 있는 상관성의 규명 및 소설사적 위상에 대한 평가와 같은 측면에서 계속해서 견강부회의 도로를 계속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의식으로부터 최근의 서사학은 개개인의 발화특성이 발화자의 이념적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회학적 고찰의 연장선상에서 서사물의 서술행위 또한 그와 유사한 각도에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새로운 접근법을 마련하려고 고심중인데, 이른바 사회서사학이라고 일컬어지는 방법론이 그것이다. 라보프류의 사회언어학으로부터 일정한 시각을 차용한 이 방법론은 아직까지 소설연구의 방법론으로 정형화되지는 않았으나, 현대 소설연구에서 내포작가의 존재라든가 이야기 현실의 자기지시성과 같은 것들이 끊임없이 문제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기존의 구조주의를 표방한 연구의 약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풍부한 가능성을 담고 있는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푸코의 담론이론에 기댈 경우 소설작품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동시대의 다양한 문화적 담론들과 역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 글은 현대소설연구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이런 몇몇 문학적 현상을 점검함으로써 우리 소설 연구에도 구조주의의 편협한 시각을 넘어서는 새로운 소설 연구방법론이 필요함을 고찰하고 있는 시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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