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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ho Kim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67 - 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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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보편화되면서 여러 가지 방식의 디스플레이들이 개발되고 있다. 화면크기 및 입력방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주로 다루어져 온 측면이 있으며, 화면 크기의 효과에 주로 초점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면의 크기와 입력 방식에 대한 영향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용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컨텐츠를 접하는데, 각 컨텐츠 특성에 따라 더 적합한 입력방식, 혹은 더 알맞은 화면 크기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이 다양한 입력방식과 화면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감정 반응을 주로 이끌어내기 위한 컨텐츠인가, 수행성을 요하는 작업이 주인 컨텐츠인가에 따라 입력방식 및 화면크기에 따른 다양한 영향이 나타났다. 수행성이 요구되는 컨텐츠에서는 화면크기와 입력방식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한편 감성반응을 이끌어 내는 컨텐츠에서는 상대적으로 화면크기보다는 입력방식이 더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입력방식에 따른 차이를 종합해보면 터치는 감성반응을 일으키는 컨텐츠, 마우스는 수행성을 위한 컨텐츠에 사용이 적절할 것이다. 마우스의 수행이 상대적으로 더 좋았던 것은 정확한 포인팅과, 손에 비해 전체적으로 주의하도록 하는 것이 긍정적으로 귀결된 것으로 보인다. 터치 조건에서 마우스 조건보다 훨씬 더 정신생리적 측정치의 값이 컸는데, 이는 터치를 함으로써 컨텐츠에 더 집중을 하여 마우스 조건과 서로 다른 감각 경험을 한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TYPE OF INPUT AND DISPLAY SIZE
PSYCHOPHYSIOLOGICAL MEASURES AND AROUSAL
CONTENTS AND DISPLAY
METHOD
Experiment 1 - COGNITIVE CONTENTS
Experiment 2 - EMOTIONAL CONTENTS
GENERAL DISCUS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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