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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상정 (김천대학교) 최영준 (청주대학교) 김기성 (BioBrain) 김도희 (한국트라우마연구교육원) 오예정 (서강대학교) 주혜선 (한국트라우마연구교육원) 한예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1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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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 미디어 화면의 효과에 주목하여 미디어를 활용한 ‘화면치료’(Screen in Therapy, Screen as Therapy)의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설계를 통하여 TV화면구성을 2개 집단으로 구분하여 (A)자연경관 화면, (B)도시경관 화면 노출로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처치하였다. 그리고 UHD TV화면 노출 실험전후 DMN(Default Mode Network)뇌 활성화 부위에 뇌파(EEG, Electro encephalogram)측정을 하였다. 실험 참여자는 [GHQ 13이상 집단]에서 선별하여 각 실험단위별로 12명이 실험에 참여하여 총 24명에 대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검증결과 첫째, 자연경관 화면에 노출된 실험집단과 도시경관 화면에 노출된 비교집단 중 어느 집단에서도 일상적 스트레스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자연경관 화면을 시청한 실험집단이 도시경관 화면을 시청한 비교집단보다 우울을 감소시키는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자연경관 화면을 시청한 실험집단보다 도시경관 화면을 시청한 비교집단에서 회복경험 개선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연경관 화면을 시청한 실험집단에서 낮은 수준이지만 심리적 행복감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설계를 바탕으로 한 연구로서 표본의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신경생리학을 바탕으로 EEG분석(뇌파분석)을 함께 수행하였으며 결과, 자연경관을 시청하는 동안 알파파는 감소하고 세타파 및 베타파가 증가한 결과를 통하여 자연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피험자는 외부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인 동시에 스스로의 내적 통찰 및 내면 경험에 집중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영상미디어와 여가관광심리 그리고 뇌파분석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실험설계를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나아가 본 연구는 영상화면을 통한 간접경험의 심리적 효과를 규명한 초기의 연구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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