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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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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55 - 1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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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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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내에 국가 간 해결이 어려운 문제들 중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한·일간 역사교과서 파동에 대한 시민사회의 대응 양태를 통해 한국시민사회의 변화와 발전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국가 간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한·일간 역사교과서 문 제에 있어 한국시민사회가 어떻게 대응하였는지를 1982년, 2001년, 2005년의 대응양태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2001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시민단체인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의 9년간에 걸친 대응양식을 통해 한국 시민 단체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써 도출할 수 있는 함의가 무엇인지 살펴 보도록 한다. 그리고 결론에 이르러서는 유럽에서의 역사교과서 문제 극복 사례를 통해 한국 시민사회가 어느 정도 성장 및 발달 해 왔는지를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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