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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hun Min (Korea National Diplomatic Academy)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기초자료연구소 연구방법논총 연구방법논총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7 - 57 (21page)
DOI
10.21487/jrm.2016.05.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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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국대통령선거에서 후보자들이 네거티브 메세지를 어떻게 배포하는가를 검토한다. 이를 위해 대선 후보자들의 네거티브 메세지 배포 결정을 설명하는 모델을 발전시키고, 1976-1996년 미국대통령선거에서 주요 정당 후보자들이 배포하였던 캠페인 광고 데이터를 통해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분석결과는 "타이밍", "상대후보의 공격", "지지율 차이" 등의 요인들이 후보자들의 네거티브 메세지 배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대선 후보자들의 네거티브 메세지 배포 결정은 변화하는 캠페인 환경속에서 자신들의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고려에 달려있음을 제시해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Strategic Rationale for Negative Campaigning
III. Model Specification
IV. Results
V. Conclusion
References
논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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