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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정하 (고려대학교) 조은영 (고려대학교) 오연경 (고려대학교) 윤원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93 - 1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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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감사성향과 인지적 유연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서울 지역에 소재한 4개 대학교 재학생 41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 검증과 상관분석 및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성향은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인지적 유연성은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에 비해 변화하는 환경 자극에 따라 인지의 틀을 적응적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유능성 전체에서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대인관계 유능성의 하위요인 중 갈등관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학생들이 여학생들 보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학년 및 종교를 통제한 후에도 감사성향과 인지적 유연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이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인한 것임을 인식하고 고마운 마음으로 반응할수록, 변화하는 환경 자극에 따라 인지의 틀을 보다 적응적으로 전환할수록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으로 인지적 유연성은 감사성향보다 대인관계 유능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및 프로그램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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