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재 (동양대학교 현암교양교육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79 - 494 (16page)
DOI
10.33770/JEBD.40.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돕고자 대인관계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수용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대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자기수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학년에 따라 대인관계유능성과 자기수용 그리고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에 있어서는 세 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인관계유능성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기수용도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기수용은 대인관계유능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