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아 (중앙대학교)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13 - 14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고의 동·정적 프레이밍의 효과를 폭력적 혹은 비폭력적 영상물의 시청이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동·정적 프레이밍은 각각 동적 정서(활동적이고 열정적인 느낌)와 정적 정서(평온하고 여유로운 느낌)를 유도하도록 구성한 대비적인 광고 방식이다. 영상의 폭력성은 그 내용에 물리적·신체적으로 상대방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들이 포함되었는가를 일차적 기준으로 삼았다. 한편 동·정적 프레이밍과의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폭력적/비폭력적 영상은 부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는 동일한 차원으로 통제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진행되었으며, 폭력적 혹은 비폭력적영상을 본 후 동·정적 프레이밍의 광고에 노출시켜 그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점화효과, 기분회복, 정서의 동기체계 등의 이론이 이용되었다. 상호작용은 기억에서는 조화 효과가, 광고 태도와 구매 의도에서는 정서의 동기체계이론을 바탕으로 반대 방향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연구 결과는 대체로 예측한 방향대로 상호작용이 나타난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폭력적인 혹은 비폭력적 영상물의 시청과 광고의 동·정적 프레이밍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광고의 효과 제고에 필요하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695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