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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순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1 - 95 (45page)
DOI
10.24286/KJCLS.2016.05.3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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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잡지 『소년세계』를 통해, 전쟁기의 아동매체가 기획한 다양한 전략이 아동독자를 형성해나간 과정을 살피고, 아울러 독자투고와 아동문예현상모집 등을 통해 만들어나간 아동작문 교육과의 상관성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일상성이 파괴되는 전쟁 중에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아동의 욕구를 어떻게 추동해나갔는지를 발간 주체와 독자 상호 관계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비슷한 연령대와 같은 처지의 아동이 글쓰기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나간 소통의 의미를 밝히는 것으로써, 매체 발간과 문학 창작 교육의 지향점을 보완하는 일이 된다.
전쟁이라는 역사적 현실 속에서 잡지가 아동독자를 적극적으로 호명하여 그들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켰으며, 그들로 하여금 직접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소통의 구조를 형성하였다는 것은, 지금 여기 우리 아동에게 많은 시사점을 남긴다. 자연을 관조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 생활 속에 살아 있는 존재로 인식하여 희망의 담론을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한점도 아동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가르침이다. 또한 아동작품에 대한 선평자로서의 역할을 “정신의 연결”이라는 기성의 책임감으로 아동과의 정서적 교감을 이루었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사랑과 건강한 사회성을 이루는 데 기여하였으니, 지금 여기에서도 역시 유의미한 의미로 새겨야 할 점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소년세계』의 기획과 독자 전략 : 독자와 편집자의 정신적 연결까지
Ⅲ. 아동작문 교육의 의의
Ⅳ. 나오며
참고 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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