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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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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상균 (부산교통공사) 박희철 (부산교통공사) 황석진 (부산교통공사) 김심인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 - 8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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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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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도에 개통한 부산 3호선 전동차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반복적인 마찰제동으로 열변형과 편마모가 발생되어 제동 시 소음발생 및 승차감 불량, 제동성능저하로 정위치정차 불량 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차축 보스시트를 벨트 샌더로 수동연마 시 가공면에 가해지는 힘의 불균형으로 형상오차가 발생되고 또한 저널선반 척 죠의 물림속도차이에 의해 가공오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축에 차륜압입 시 차륜 내경 및 차축 보스시트가 손상되어 전동차 안전운행에 위험이 발생될 수 있다. 본 논문은 디스크 삭정 시 발생되는 분해 및 조립시간, 작업인원 및 제작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디스크 삭정전용 지그를 제작하고, 저널선반엔 차축 보스시트를 자동으로 가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치와 센터고정 지그 및 어댑터를 제작하여 형상 및 가공오차 발생을 최소화시킨 내용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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