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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00 - 20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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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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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과 친환경적인 시스템의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고 선진국들은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 방식은 곡선 주행 시 내측과 외측 반경 차에 의한 선속도 차이로 한쪽 차륜이 끌려가는 구조이므로 차륜과 레일이 마모되어 소음이 발생하고, 유지보수비용이 증가한다. 또한 유도전동기는 효율이 낮고 외부공기로 냉각하는 방식으로 이물질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도시철도 운행구간 중 급곡선 구간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기존보다 전동기 효율을 향상시키고 곡선 주행 시 차륜이 각각 회전하게 구성하므로 곡선추종성을 향상시키면서 소음과 유지보수비용을 줄일 수 있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타입의 각륜구동 전동기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 분야의 국내외 특허동향을 분석해 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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