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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한 (단우기술단) 이희성 (단우기술단) 추석연 (단우기술단) 우성원 (포스코건설) 하태균 (포스코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32 - 33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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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설계시 카린시안 공법을 적용하였으나, 준공 및 인허가 등의 지연으로 인해 계획공기를 11개월 초과함에 따라, 기준공기 준수를 위하여 부지조성을 위한 깎기공법과 터널구간 NATM 공법의 동시시공 방안을 수립하였다. 동시시공에 따라 근접도 평가 및 예비해석을 통해 적정토피고를 산정하였으며, 안정성 검토를 통해 터널변위, 지보재 부재력의 허용값 등을 충족시켰으며, 계측계획을 수립하여 시공 중 안정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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