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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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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민 (DL E&C) 이동혁 (한양대학교) 이승호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7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7 - 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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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구간에서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 기반시설 구축으로 인하여 시설물 상호 간의 인접한 근접 시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근접시공으로 인한 기존 시설물의 안정성과 관련된 민원이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도심지 구간에 신설되는 도시철도 터널의 근접시공으로 인한 기존 지하철의 터널구조물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동북도시철도 터널이 계획된 노선 상부의 지하철 6호선 터널구조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지하철 터널구조물의 안전영역 평가 및 굴착방법에 대한 개략적인 검토와 수치해석을 통한 상세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건물 손상도 평가, 궤도틀림 및 구조물 안정성 검토결과 근접시공에 따른 지하철 터널 구조물 및 주변 건물의 안정성은 확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대심도 도심지 터널 건설에 따른 기존 터널 구조물 및 주변 건물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참고 자료뿐만 아니라 터널 지하안전영향평가에 대한 실무적용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근접시공에 의한 안전성 평가 방법
3. 근접시공 특성 및 근접도 평가
4. 근접시공에 의한 기존 터널구조물 안전영향 평가
5. 근접시공에 의한 기존 지하철 터널 발파영향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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