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경 (성균관대학교) 김동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37 - 54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반도 생태축의 근간을 이루는 백두대간 중심에 위치한‘추풍령 생태축 연결·복원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 지역은 일제 강점기 경부선 철도건설을 시작으로 산업화 과정에서 도로와 철도 건설 등에 의해 야생동물의 이동이 단절되어 로드킬의 주요원인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나 친환경적 교통수단인 철도에 대한 투자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현재 기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한 단선철도의 복선전철화 및 선형개량 사업을 수행하는 등 전국 철도망 구축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급증하는 철도노선 연장에 다른 국토공간의 생태적 취약성을 토지 이용 유형별로 평가하고 국외 문헌조사를 통한 평가방법론을 비교하여 철도 개발 예정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타당성 분석으로 효율적인 국토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11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