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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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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성균 (서울대학교) 도형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918 - 9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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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및 고압 상태에서 연소는 높은 최대 출력, 추력, 혹은 고효율 기관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위해 이에 상응하는 압력 조건에서 연소 현상 및 안정성의 정량적인 계측과 연구가 필요하다. 서울대학교에서 최대 50bar, 800K로 예열된 고압 공기를 주입하는 난류 제트 연소를 구현하는 연소실의 설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용 연소기는 일반적인 캔 형상의 가스터빈 연소기를 토대로 설계되었으며 바이패스 공기가 흐르는 외부 케이싱 및 내부 라이너의 2중 구조로 구성된다. 가압되어 공급되는 주 연소 공기는 선회기를 거쳐 난류 화염이 안정화되며 혼합기는 부분적으로 예혼합되어 반응한다. 본 연소실은 고압 난류 제트 연소를 주입 공기 유량을 최대 176L/min(50 bar 기준 171 g/s)으로 구현하며 차세대 고압 가스터빈 엔진의 운전 조건을 실현할 수 있다. 연소기로 주입되는 연소 공기는 전체 공기 유량의 22%(총 공기 유량 768g/s)이며 추가적인 바이패스 공기가 전체 유량의 67%로 주입되어 라이너 냉각과 연소 공기를 희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연소기의 설계와 주요 부품 및 기능들이 소개되어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공기 및 연료 주입 시스템
3. 내부 연소실 및 케이싱
4. 노즐 및 배기 부
5. 결론
7.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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