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진 (한양대학교) 박경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4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11 - 425 (15page)
DOI
10.17548/ksaf.2016.06.24.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가 대량으로 유통되고 양적인 확대에서 질적인 변화가 절실한 현대 사회에 소비자는 성능이나 서비스의 보편 일률적인 실용성 위주의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을 선호하던 종래의 실용소비에서 물질적 상품으로 부터 의미를 찾으려는 정서적 만족을 중시하는 감성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상품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다른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존중하는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감성을 자극하는 오감은 각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롭게 확장되는 현대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전환시켜주는 동인(動因)으로 주목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을 보다 더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으로 공감각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가고 있다. 인간의 오감이 연계되어 있는 공감각(共感覺)은 청각적인 자극에서 시각, 후각, 촉각 등을 경험하고, 시각적인 자극에서 후각, 촉각, 청각 등을 경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청각과 시각은 복합적으로 지각(知覺)할 수 있다.
감성은 감각의 외부 자극에 의해 형성되는 감정으로서 디자인에서 배제하고 논의할 수 없을 정도로 감성을 중시한 디자인 개발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감성의 진원지(震源地)인 감각을 통해 디자인을 연구하는 방법에 있어서 아직 미비한 단계로 이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 접근 방법에 있어서 감성디자인의 가치가 매우 중요시 되는 분야인 캐릭터 디자인에 주목하여 청각적 연계를 통해 감성을 이미지 연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음악과 캐릭터의 감성 이미지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63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