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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희진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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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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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하고 방대한 정보가 대량으로 유통되고 양적인 확대에서 질적인 변화가 절실한 현대 사회에 소비자는 성능이나 서비스의 보편 일률적인 실용성 위주의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을 선호하던 종래의 실용소비에서 물질적 상품으로 부터 의미를 찾으려는 정서적 만족을 중시하는 감성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상품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다른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존중하는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감성을 자극하는 오감은 각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롭게 확장되는 현대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전환시켜주는 동인(動因)으로 주목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을 보다 더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으로 공감각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가고 있다. 인간의 오감이 연계되어 있는 공감각(共感覺)은 청각적인 자극에서 시각, 후각, 촉각 등을 경험하고, 시각적인 자극에서 후각, 촉각, 청각 등을 경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청각과 시각은 복합적으로 지각(知覺)할 수 있다. 감성은 감각의 외부 자극에 의해 형성되는 감정으로서 디자인에서 배제하고 논의할 수 없을 정도로 감성을 중시한 디자인 개발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감성의 진원지(震源地)인 감각을 통해 디자인을 연구하는 방법에 있어서 아직 미비한 단계로 이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 접근 방법에 있어서 감성 디자인의 가치가 매우 중요시 되는 분야인 캐릭터 디자인에 주목하여 청각적 연계를 통해 감성을 이미지 연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적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목 차
■ 국문요지i
■ 목 차ii
■ 도 목 차v
■ 표 목 차vi
■ 그림목차viii
제 1 장 서 론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
1. 연구배경1
2. 연구목적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6
1. 연구방법 및 범위6
제 2 장 이론적 고찰9
제1절. 음악의 개념9
1. 음악의 정의9
2. 음악의 분류11
3. 음악의 구성요소16
제2절. 캐릭터의 개념21
1. 캐릭터의 정의21
2. 캐릭터의 분류23
3. 캐릭터의 구성요소33
제3절. 청각과 시각의 상호적 표현사례39
1. 청각의 시각화 표현 사례39
2. 시각의 청각화 표현 사례43
제4절. 연상이미지의 개념45
1. 연상 이미지의 정의45
2. 연상 이미지의 분류49
2-1. 언어 이미지49
2-2. 청각 이미지51
2-3. 시각 이미지53
제 3 장 연구방법 및 연구분석 57
제1절. 연구방법 57
1. 연구모델 선정59
1-1. 청각적 자극물 (클래식컬 음악) 선정59
1-2. 시각적 자극물 (캐릭터) 선정64
1-3. 감성 이미지 (언어 이미지) 선정67
제2절. 연구분석71
1. 클래식컬 음악의 감성 이미지 분석71
2. 캐릭터의 감성 이미지 분석87
3. 청각 연상이미지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디자인 도출 방법123
제 4 장 결론129
제1절. 연구의 결론129
제2절. 향후 연구방향131
참고문헌132
부록 1135
Abstract155
감사의 글157
연구 윤리 서약서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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