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tephen J. Beckett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25 - 33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디자인이 지닌 의미의 본질과 그 역할범위에 대해 이론적인 설명을 제시한다. 저자는 디자인 이론학자 클라우드 크리핀도프(Klaus Kirippendorff)와 리처드 뷰캐넌(Richard Buchanan)이 기호학적 관점으로 디자인의 의미와 뜻을 해석한 접근 방식을 기반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이 글에서는 의미 형성 과정에 있어 욕망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저자는 프랑스 정신 분석학자 자크 라캉의 이론에 근거한 기호학적 해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논제를 풀어내며 개인의 주관적 견해가 디자인의 의미 형성에 어떤 상호 작용을 하는지 심층적으로 다룬다. 결과적으로 이 논문은 현 디자인 이론 학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쟁점들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 Three Forms of Product Experience
Ⅲ. The Primacy of the Signifier
Ⅳ. The Role of the Subject
Ⅴ.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49066